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참관을 하게되면서 들은 내용 중 일부 업로드.
요약 내용 기반으로 하나씩 공부하면서 다뤄보면 좋을 것 같다.
[효율적인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3D 프린팅 솔루션 / 김흥기]
<Stratasys J55 / J850의 활용>
# 방식 : PolyJet 방식 / 컬러구현, 투명구현 동시 가능
# 특징 : 여러 성질, 색상, 강도의 소재가 동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 컨셉 확인 시 매우 유용함
# 재료
1. Vivid 라인업 ( Vivid Vero CMY(반투명색상) + Vivid Vero Ultra™ClearS(투명) + Vero White/Black)
- PMMA와 흡사한 높은 투명도 구현 가능
- 투명 파트와 색상 파트가 동시 출력이 가능하여, 내부 구조물을 시각화 할 수 있음
2. Agilus 30 라인업 ( Agilus30™ (Shore 30))
- 고무 유사 재료로 쇼어값 조절 가능
- Vivid Vero CMY와 섞어서 색상 표현 및 모방 질감(가죽, 재봉선) 표현 가능
3. Draft Gray Material
- 기본 Vero 소재 대비 절반 가까이(43%) 비용 절감 가능
- Draft Mode 활용 시 출력 속도 상승
<Grab CAD의 활용>
1. GrabCAD 안에서 CMF 바로 지정 (keyshot + photoshop 프로그램 사용 시간 단축)
2. .3mf 확장자 활용하여 출력 진행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부품 생산사례 연구 / 조신후]
<적층 제조 개요>
1. ASTM에서 프린팅 방식을 표준화하여 7가지로 구분하였다.
- VAT Photopolymerisation
- Binder Jetting
- Material Jetting
- Material Extrusion
- Direct Energy Deposition
- Powder Bed Fusion
- Sheet Lamination
2.프린팅 재료는 크게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Metal
- Polymer
- Ceramics / Sand / composite
3. 재료는 형태에 따라 크게 2가지로 구분이 가능하다.
- Solid (Powder, Filament)
- Liquid (Resin)
<기존 제조 시스템과 비교한 3D프린팅의 현 상황>
1. 긍정적인 측면
- 빠르고 정확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줌
- 프로토타입 생산에 적합함
2. 부정적인 측면
- 일정한 품질을 위한 개선 필요
- 비용 절감 요소 필요
<자동차 업계 적용 사례>
1. 컨셉카 제작 (LSEV, PUV, uBOX, Nanyang Venture 8, Audi type C replica, Project M)
2. 부가티 브레이크 캘리퍼 / 리어 스포일러 브라켓 / 모터브라켓
3. BMW S1000RR superBike / Mini 커스터마이징 부품
4. 맥라렌 티타늄 휠
5. 폭스바겐 컨셉카 일부 파트(핸들, 휠, 사이드미러 브라켓 등
6. 포드 일부 브라켓 파트
7. 현대 힌지, 헤드램프 싱크 등 연구 개발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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