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 챌린지

[1달 챌린지] 일찍 잠들면 나타나는 내 몸의 변화_시작

soboroppang 2021. 4. 9. 22:14

직장 스트레스로 무료하게 유튜브를 보다 보면 어느새 새벽 1시.

처음엔 웃으면서 보다가도, 나중엔 재미가 없어도 건조해진 눈을 깜빡이며 다음 영상을 억지로 클릭해서 보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한참을 보다가 화면을 끄고 나면 허탈한 감정과 함께 차라리 잠이라도 자면 내일 아침에 개운 할 텐데라고 반복한다.

 

문득, 매일 12시 전에 잠을 자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해졌다.

 

 

# 계기

- 내용 없는 유튜브 콘텐츠나 웹툰으로 밤 시간을 필요 이상으로 소모하면서 잠이 늦어지고, 취침 시간이 늦어진다.

- 늦게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날 때면 늦게 잔 나 자신이 원망스럽다.

- 수면 시간 직전에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것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 같다.

- 눈이 점점 나빠지는 것이 느껴진다. 

 

 

# 현재 상태 분석

1. 막 1주차가 지나간 4월을 제외한 최근 3개월 평균 수면 패턴을 점검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평균 취침 시간은 1시 24분, 평균 기상 시간 8시 18분으로 확인되며,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으로 계산할 때, 3개월간 평균 수면 시간 약 7시간(6시간 56분)으로 확인된다. 전체 수면 시간 7시간 중 깊은 수면 비중 평균은 약 27.5% (1시간 52분)으로 확인된다. 

 - 하단 그래프를 보면 막대 그래프의 높낮이가 상당히 불규칙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총합과 깊은 수면(짙은 색상)도 마찬가지로 들쑥 날쑥하다.

 

 

# 확인해보고 싶은 내용

1. 12시 전에 잠이 들면, 더 개운하게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취침시간 - 개운함/활력)

2. 일찍 자면 수면의 질이 올라가 깊은잠의 비율이 올라갈 것이다(취침시간 - 깊은잠비율).

3. 깊은 잠을 자는 시간이 길어지면 아침에 개운하고 몸도 가뿐해질 것이다(깊은잠 - 개운함/활력).

4. 생각없이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어 정신적으로 충족감이 있을 것이다.

5. 어두운 환경에서 밝은 화면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어 눈 건강이 좋아질 것이다.

 

# 기록 방법

1. 정량적 측정 [일일 단위로 측정한다.]

   - 취침 시간

   - 기상 시간

   - 깊은잠 비율

   * 수면 시간, 기상 시간, 깊은잠 비율은 샤오미 미밴드4로 측정한 결과를 기준으로 하되, 측정 결과의 오차가 분명하게 학인되면 수기로 변경한다.

 

2. 정성적 측정 [일일 단위로 측정하고, 주간 요약을 통해 총 의견을 작성한다.]

  - 아침의 개운한 정도

  - 하루 중 활력/ 집중력

  - 정신적인 긍정 효과

  - 기타 평가

 

# 1달 프로젝트의 실행

1. 11시 30분을 목표로 하되, 12시 전에는 침대에 누워보자.

728x90